한국인문사회과학회 회원님들께 알려드립니다.
올해는 우리 학회가 창립 35돌을 맞이하는 해입니다.
학회나 학술지 발행이 거의 불모지와 같았던 한국 학계에서 새롭고도 힘찬 학술 활동의 선구자적 역할을 수행한 우리 학회가 어느 덧 서른다섯 해를 넘기며 오늘에 이르렀습니다.
이러한 뜻 깊은 계기를 맞아 이번 학회에는 35주년 특별 기획으로 근대 한국사에 길이 남을 인물들을 선정하여 연구 발표하는 학회를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.
이에 임원회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만들어 그에 부응하는 인물들을 선별하였습니다.
1. 해방 후 인물
2. 기존 정치, 사회 문화 체제에 안주하기 보다는 그것들에 대해
문제를 제기하고 도전한 인물
3. 국회의원과 같은 실제 정치 직책을 수행하지 않은 인물
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 인물들을 임원회에서 논의한 결과 아래와 같은 분들이 대상으로 추천되었습니다.
: 김재준, 송건호, 리영희, 장준하, 신동엽, 문익환, 이우정, 김준엽, 김성락, 이돈명, 윤이상
이번 봄 학술대회에는 이 인물들에 대해 탐구하여 발표하는 기회를 갖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회원분들은 인물을 선정하여 총무나 학술이사(김우승: wskim@pcu.ac.kr 이철: chriso@ssu.ac.kr)에게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.
이번 35주년 기념 학술대회가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 속에서 성대히 거행되어 한국인문사회학회의 그간의 업적과 앞으로의 성숙을 기념하고 도모하는 뜻 깊은 행사가 되기를 기원합니다.
학회 일시는 2012년 5월 26일(토), 학회 장소는 숭실대학교입니다.
자세한 일정은 추후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감사합니다.

